화상수술
화상은 여러 합병증 및 후유증을 남기는 중증 질환입니다. 회상부위 외에도 호흡기, 장기, 관절, 정신에 이르기까지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정도의 화상을 입었어도 개인차가 큽니다. 외상이 큰 경우가 있는가 하면, 장기 손상이 큰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상환자 한명 한명을 중심으로 하는 여러 관련 진료과들의 맞춤 통합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은혜병원 화상센터는 일반외과, 내과, 정형외과 전문의 등이 긴밀히 협력해 진단, 수술, 치료, 재활, 재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화상반흔의 수술적 치료방법
반흔(흉터)제거술
폭이 넓지 않은 흉터제거 후 봉합하는 수술
단계별 반흔(흉터)제거술
폭이 넓어 한번에 절제하기 힘든 경우 수개월의 간격을 두고 2~3회에 걸쳐 절제하는 수술 방법구축이 없는 반흔일 경우에만 사용된다.
부분층 피부 이식술(STSG)
표피와 진피일부만 얇게 떼어내어 이식하는 방법
화상성형술에서 구축변형을 보이거나 비후성흉터를 교정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피부전체가 이식되지 않기 때문에 수축되며 색소침착이 많다.
전층 피부이식술(FTSG)
피부의 표피와 진피전부를 이식하는 방법으로 모양이나 기능이 주위 정상피부와 유사하고 신체성장에 따라 같이 성장하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로 관절부위 얼굴의 구축변형 노출부위 반흔에 대해 기능적 미용적 회복을 위해 사용한다 .
단점은 채취부위 (Donor site)가 제한적이며 바로 봉합해주어야 한다.
동종진피 이식술(Allograft)
전층 피부를 채취할수 없는 경우 인공진피 (Integra, Pelnac 등)나 동종사체진피(Allodem)를 이식하여 피부진피층을 만들어 주고 그 위에 얇게 자가부분층 피부를 덮어주어 전층피부이식을 한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결과는 부분 층 이식술과 전층이식술의 중간정도이나 채취부위의 비후성반흔을 예방할수 있고 넓은 부위에서 전층피부이식술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경제적으로 비싸다는 점이 있다 .
조직확장술(Tissue expander)
피부 및 여러 가지 모양의 조직확장기 (실리콘물주머니)를 삽입후에 삽입부위가 아물고 난 뒤 주기적으로 식염수를 주입하여 부풀리면 피부가 따라서 늘어나게 된다.
보통 1~2개월정도 소요된다.
많이 사용되는 부위는 두피 얼굴 경부 가슴등이다 .
피판술
국소피판술은 주의의 정상적인 피부나 근육 등을 돌려서 반흔부위를 덮어주는 방법이다.
흔히 사용하는 Z-plasty방법도 일종의 국소피판술이다.
유리피판술은 유사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하에서 혈관 신경 힘줄 등을 접합시켜주는 방법이다.
모낭이식술 등
머리카락 눈썹 콧수염이 결손 되었을 때 정상 두피의 머리카락 모낭을 채취하여 심어주는 방법으로 흉터가 심하지 않을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