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성형

  • 화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떡살 (비후성반흔)은 화상의 깊이, 면적, 나이, 인종 등 개인적 차이가 많다. 이러한 비후성 반흔을 줄이기 위해서 화상치료기간의 단축 , 시기 적절한 재활운동 필요한 교정 수술을 시행하면 기능적 미용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후성 반흔 화상 후 3~6개월 사이에 대부분 진행되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의 압박요법, 피부관리는 매우중요하다.
    화상상처 상피화 후부터 이시기 동안은 압박옷 (jobst), 실리콘시트(시카케어) 관절운동을 위한 물리치료 보습효과가 좋은 피부 로션 피부재활클릭닉 치료등을 이용하여 비후성 반흔을 최소로 만들어야 한다.

소아에서의 화상반흔의 특징

기능의 장애가 없는 단순한 화상흉터 교정술은 어른에 비해 미용효과가 떨어지므로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어른보다 피부가 얇기 때문에 화상깊이가 깊으며 치료기간이 오래가고 혹 잘 나았다 하더라도 빠르게 성장하는 주변조직과 잘자라지 않는 화상 흉터 조직간의 성장 불균형으로 인하여 자라면서 여러 번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화상반흔 교정시기

기능에 장애 눈을 감지 못하거나 입을 벌리지 못하거나 손을 쓰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을때는 화상반흔이 성숙되지 않아도 화상이 치유된 후 수주나 수개월 내에 교정을 해주어야 한다 . 단순한 반흔은 가능하면 늦게 수술한다 . 적어도 1년~2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신체부위별 화상반흔치료

얼굴

두피

목 (경부)주위

가슴부위

수부 (손주위)